타미야 툰드라 바디와 gmade R1차량의 기어박스를 바탕으로 자작 차량을 만들었습니다.
풀옵션 기어박스와 높은 지상고를 확보하기 위한 알루미늄 새시와 올드감성에 맞는 기자재 배치로
진열해놓기만 해도 흐뭇한 차량이 완성되었습니다.
순정상태의 타미야 툰드라
미국 토요타에서 판매하는 풀 사이즈의 픽업트럭 툰드라의 바디를 축소하여 만든 차량으로 2007년 데뷔한 2세대 모델에서의 더블 캡 타입을 재현했습니다.
타미야 토요타 툰드라는 센터에 3단 수동식 기어박스가 장착되어 기어변속을 하면서 주행할 때의 올드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차량입니다. 하지만 주행성 부분에서는 그렇게 좋은 장점이 되지는 못합니다.
센터 기어박스의 기어변속을 추가 장착되는 서보로 하다 보니 구조가 복작해지고 지상고가 낮아지는 단점이 됩니다.
그리고 순정으로 들어있는 540 기본모터 장착시는 큰 문제가 없지만 토크가 높은 23 턴 이상급의 모터를 사용하면 센터 기어박스 내부의 플라스틱 기어가 파손되는 일도 종종 발생합니다.
차량을 자작하게 된 계기
앞서 말씀드린 차량의 주행성이 맘에 들지 않아 바디를 제외한 차량 몸체 부분을 새롭게 만들게 되었습니다.
사실 만들었다기 보다는 기존에 만들어진 기성 제품을 내가 필요한 부분만 사용하여 새로운 차량으로 만들었다고 표현하는 게 맞을 것 같네요.
새롭게 가공한 부분은 변속기와 수신기가 장착되는 플레이트 부분입니다.
알루미늄 6061재직의 판재 3T를 도면에 맞게 CNC가공하였습니다. 표면은 백색아노다이징 처리하여 흠집에 강합니다.
사용된 기자제 종류
알씨를 오래하면서 만족했던 변속기와 모터는 두고 오래 쓰는 성격이라 출시된 지 20년이나 된 모델입니다.
서보는 하이텍 985mg 모델로 이 역시 오래된 모델이죠. 하이엔드급은 아니지만 중 상급모델로 조향을 움직이는데 부족함이 없습니다. 모터는 gmade사의 23 턴 모터입니다. 쇽은 인티지 피기백쇽입니다.
주행성능
새롭게 만든 툰드라 차량은 속도를 높여 레이싱을 하기 위한 차량은 아닙니다.
트라이얼장르에 접합한 차량인데 평탄치 않은 오프로드 코스를 주로 주행하는 용도에 맞습니다.
기존의 3단 변속이 아닌 유성기어박스로 기어비를 낮추고 23 턴 모터에서 뿜어져 나오는 토크로 험한 코스도 쉽게 주파할 수 있습니다.
R1차량의 포털엑슬을 활용하여 높은 시상고를 확보 했습니다.
센터 기어박스의 구조가 간단해지다 보니 이로인해 센터 부분도 높은 지상고를 확보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습니다.
타이어는 RC4WD 의 머드슬링거 타이어로 2.2인치 사이즈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타이어 중에 하나입니다.
휠은 타이어에 맞는 2.2인치 비드락휠로 제조사는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네요. 실제 오프로드 휠과 유사하게 가공되어 강인한 느낌을 줍니다.
알씨카 취미를 중학교때부터 시작해 30년이 다되었네요.
제가 가지고 있는 CNC조각기와 밀링 선반으로 간간히 만든 차량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지켜봐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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